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고향사랑기부제 동참하고 세액공제 답례품 신청방법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원하는 지역 자치단체에 일정 금액을 기부를 하면 지역 발전에 동참할 수 있고 세액공제와 답례품의 혜택도 받는 온정의 고향사랑 방법으로 신청 법과 혜택을 알아봅니다.

고향사랑기부제-행정안정부
출처-행정안전부

고향사랑기부제 시행

2023년 1월부터 시행된 제도로 개인이 주소지 외 원하는 지역 자치단체에 기부하여 내 고향 지역 발전에도 일조하고 지자체는 이를 재정으로 주민복리에 사용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기부 참여자는 세액공제와 지역 답례품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

 

고향사랑 기부 참여를 하면

1. 고향사랑기부제 참여는 본인이 등록된 주소지 외에 원하는 지역을 선택해서 기부할 수 있습니다.

 

2.기부금 10 만원 까지는 전액 세액공제를 해주고 기부금은 연말정산 시 자동 처리되어 따로 신청할 필요 없으며 초과분은 16.5 % 세액 공제를 받고 지역 총 합산 최대 500 만원 까지 기부할 수 있습니다.

 

3. 기부금 30% 범위까지의  지자체의 답례품을 받을 수 있는데 기부금에 대한 기부 포인트가 발급돼서 지역 특성에 맞게 준비되어 기부자가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예시로 10만 원 기부 시 연말정산 시 전액 세액 공제되고 3만 원의 답례품을 받아 13만 원의 혜택을 돌려받습니다.

 

기부금 신청하는 방법

온라인 신청은 행정안전부의 고향사랑 e음'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을 하고 기부를 원하는 지역 자치단체를
선택한 후 기부금액을 지정하여 결제 참여하고 답례품 선택까지 바로 할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 https://ilovegohyang.go.kr/

고향사랑e음-홈페이지
출처- 고향사랑e음

 

오프라인은 전국 농협은행, 농축협 지점을 방문해서 기부 가능하나 답례품은 기부 완료 후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도록 되어 있으니 한 번에 하시도록 온라인 신청을 권해드립니다.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고향사랑 e 음 홈페이지 신청이 필수이며 지자체에서 생산한 농, 축 수산 물품, 생활용품 및 상품권 그리고 숙박 관광 서비스 상품 등이 있어 기부자가 선택 가능합니다.

 

답례품은 기부가 완료되면 기부금의 최대 30%에서 기부 포인트가 생성되고 고향사랑 e 음 사이트에서 기부를 한 해당 지역 자치단체의 답례품을 포인트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부 포인트는 기부한 지자체별로 누적되고 양도 불가하며 회원 탈퇴 시 소멸되고 미사용 시에는 유효기간 5년이 만료되면 자동 삭제되니 잊지 않도록 합니다.

 

지역별 답례품 예시

 

각 지역에서 생산, 제조한 농수산물, 축산물, 생활용품, 가공식품, 지역의 숙박관광 상품권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기부를 원하는 지역검색으로 미리 답례품을 볼 수 있으며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부산: 기장 명품세트, 맛 고등어, 어묵 선물세트, 온천수 화장품 세트, 돌미역 세트 등.
  • 강원도 : 한우세트, 홍천 잣, 황태포, 냉동 찰옥수수, 토종꿀, 육포세트, 반건조 오징어 등.
  • 충청남도: 6쪽 마늘, 표고버섯, 호두과자, 공주알밤, 참들기름, 사과, 인삼주 등.
  • 충청북도: 고춧가루, 대추즙, 녹용 콜라겐, 흑 도라지, 대추차, 잡곡세트, 흑마늘 청 등.
  • 전라남도: 곱창김, 갓김치, 홍어, 전복장, 손질 조기, 남도김치, 햅쌀, 죽림 차, 양파즙 등.
  • 전라북도: 찹쌀고추장, 추어탕 세트, 청국장, 수제 한과, 쑥떡, 고구마 말랭이, 김부각 등.
  • 경상남도: 함안 불방, 재첩 진국, 어간장, 해마 식초, 동백 수분크림, 뽕잎차 등.
  • 경상북도: 과메기 세트, 건오징어, 사과, 풍기인삼, 건시 곶감, 청국장환, 흑마늘즙 등.
  • 제주도: 한라봉, 흑돼지 오겹살, 은갈치, 오메기떡, 제주 레몬, 비건 화장품세트 등.
  • 서울/경기는 지역 특성상 해당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대부분 드리고 있으며 각 지역구 별로 준비되지 않은 곳들은 답례품 선정 후 등록 예정입니다.

 

고향사랑 기부금을 모금 취지와 사용처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
청소년 육성. 보호
문화. 예술. 보건 증진
시민참여. 자원봉사 지원

주민복리증진 사업 등
해당 지역의 답례품 제공으로 지역공동체 활성화 지원

 

기부 제한이 되는 사례

기부자 본인 주민등록상 거주지는 제외됩니다.
법인은 기부 불가하고 개인만 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명의나 가명 기부할 수 없고 본인을 인증 후 가능합니다.
고용, 업무, 계약, 처분 등으로 재산상 권리, 이익 또는 그 밖의 관계가 있는 지방단체는 기부 제외됩니다.
공무원이 그 직원에게 모금 권유. 독려 등에 의한 기부 등도 불가합니다.

고향사랑기부제 의 신청방법과 세액공제, 답례품 혜택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알아보았는데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고향이 아닌 도심에서 자리 잡고 살아가는 것이 일반화된 지금 지역 간 재정이 불균형 되는 것을 개선해 나가고 함께 살아가자는 좋은 취지의 제도인 것 같습니다.

 

특히나 근로소득이 있는 분들이라면 10만 원 기부에 전액 세액공제 되고 추가로 3만 원의 답례품도 받는 기분좋은 고향사랑으로 참여해 보실만하니 함께 해보시기 바랍니다.

 

생활정보> 동일 카테고리 다른 글

실시간 인기 맛집 주차정보까지 티맵(T지금)으로 쉽게 찾는 방법

냉장고 버릴 때 집으로 방문하는 폐가전 무상수거/ e순환거버넌스

요양원 입소를 처음 알아볼 때 가장 우선순위로 두어야 할 것들